벅스북

퀵메뉴

퀵메뉴
메뉴
배너
패밀리업체

본문 내용

본문 히스토리 및 페이지 안내
수료후기 홈 커뮤니티 > 수료후기
수료후기 쉽게! 빠르게! 즐겁게! 공부하는 벅스북 평생교육원
회원님들의 활동과 정보를 공유해주세요. 예비수강생들에게 큰 힘이 됩니다.
벅스북 과정을 수료하신 회원님들의 생생한 후기입니다.
과정 수강 후기를 적어주시면 우수작을 선정하여 도서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상세 내용 보기
제목  운명같은 통합논술 - 피할 수 없는 즐거움으로
구분
최우수
수상자  이명희 조회  137
여러 해 동안 독서지도를 해오면서 논술은 내가 하고자 하는 독서교육과는 사뭇 다르다고 생각했다.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고 토의·토론하면서 글쓰기를 향상시키는 것이면 최선이었다. 그것이 한 줄이라도 괜찮다고 생각했다. 시작은 그림책이었지만 대상학년이 높아지면서 그저 토론으로 끝내는 것이 많은 아쉬움을 남겼다. 때로는 비판하며 빠르게 변하는 세상을 보는 능력을 키우고 4차산업혁명이라는 낯선 기회와 그 위협에도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도록 지도하고 싶었다. 조금씩 자신감을 잃어갈 때 중등통합논술을 권유 받았다. 수업의 퀄리티 하락의 원인이 독서부족이라는 것을 깨닫고 조언에 따라 자격과정을 등록했다. 논술은 ‘책읽기’와 같은 것이었다. 독서는 책을 다양하게 읽도록 도와주고 이해력을 키우기 위한 목적이 있다. 논술을 통해 ‘구조적 독해’를 배우는 과정이 중요하고 그것이 책읽기 능력에 매우 중요한 것을 알게 되었다. 사고의 방법을 왜 배워야하는지 막연하기만 했는데 이번 논술강의를 통해 절실히 느꼈다. 세상이나 문제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전체적 파악을 하고 자세히 분석하는 습관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문제의 올바른 해법을 찾을 때에 철학적 사고는 실제적 기반이 될 수 있다.
동영상 강의는 실전 예시가 많아서 너무 재미있었다. 모두 다 이해하지 못하지만 한 강의씩 넘어갈 때마다 시사적인 지식이 더해져 뿌듯해졌다. 직장에서 점심시간이 되면 까페 구석에 자리를 잡고 강의를 들었다. 물론 배고픈 시간도 많았지만 짜투리 시간도 허투루 보내지 않는 듯해서 스스로 기특했다. 가족들과 간단히 차린 저녁을 먹고도 강의를 계속 들었고, 마치 내가 화면 속의 강사님이 된 듯하였다. 주말에도 과제하느라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지 못했지만 기꺼이 이해해주고 무심히 지내준 남편과 두 딸에게도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
논술 외에도 벅스북 평생교육원에는 듣고 싶은 자격과정이 더 있어 올 하반기에 취득을 목표로 해두었다. 보수교육도 잘 받을 것이고, 지금처럼 꾸준히 도전하면서 역량을 강화하고 내면의 지적 소양을 더 넓게 갖추도록 해야겠다.
이전글  리부팅 마이셀프~~~ !!! 다음글  지도에 갈피를 잡을 수 있게 도움받았습니다.